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Interests

요양병원입원료차등제::간호등급차등제::간호관리료차등제

 요양병원입원료차등제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 신고, 간호등급 차등제 관련 엑셀 파일이다.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 등급 산정을 위한 현황을 입력하면 의사등급, 간호등급이 자동으로 계산되며 의사등급 및 간호등급의 평가항목의 결과 및 가산율, 가산액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총 가산금액과 환자수별 총 가산금액이 계산된다. 그리고 환자군별 입원 단가가 가산금이 합산되어 계산된다.

 

의사등급 기준과 간호등급 기준을 표로 정리하여 환자 대비 인력 비율, 가산율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각 시트별로 간략하게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첨부파일 재배포 불가)

 

 

 

 

요양병원입원료차등제

 

등급판정 메인 시트이다. 1분기~4분기까지 평가분기를 정하면 평가시작일과 종료일이 자동 설정된다. 노란색 셀의 각 버튼을 클릭하면 입원환자현황, 의사인력, 간호인력, 기타인력 등의 시트로 이동한다.

 

요양병원입원료차등제

 

입원환자 현황 시트이다. 분기, 평가시작일 및 종료일 등은 자동 설정이며 건강보험, 의료급여, 자보, 산재, 기타 등 전월 입원 환자수를 입력한다.

그리고 각 일자별 입원환자수와 퇴원환자수를 입력하면 자동의 합산되어 평가기준일별 입원환자 합계를 확인할 수 있다.

 

요양병원입원료차등제

 

요양병원입원료차등제

 

의사등급을 산정하기 위한 의사인력 시트는 전문의, 일반의 구분 및 상근 여부를 입력하고 입사일을 기재하면 되며, 퇴사하였다면 퇴사일은 반드시 입력해 주어야 한다. 판정종료일은 자동 설정되어 있으나 퇴사일 입력 또는 임의 삭제되었다면' =등급산정!$U$5'을 입력해주면 자동 설정이된다.

 

간호등급차등제

 

간호등급을 산정하기 위한 간호인력 시트를 살펴보면 인력구분을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로 입력해주고 입사일과 퇴사일을 입력한다. 분기의 각 월 15일 이전과 이후 근무 여부를 입력해 주어야 하는데 15일 기준 근무하고 있으면 1을 입력하고 퇴사하고 근무하고 있지 않다면 0을 입력한다.

 

간호등급차등제

 

기타인력 가산을 산정하기 위한 기타인력 시트는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의무기록사, 물리치료사를 입력해 주면 된다. 입사일을 입력해 주고 판정 종료일자는 자동설정되어 있으나 임의 삭제 되었다면  '=등급산정!$U$5'을 입력해주면 자동 설정이된다. 그리고 퇴사를 하였다면 퇴사일을 기재해 준다. 차등제 신고시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바라며 기타 오류 및 수정 사항이 있다면 메인 시트에 이메일이 기재되어 있으니 이메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