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임신&출산

임신성 당뇨::임신성 당뇨 선별검사::임신 당뇨병

임신성 당뇨::임신성 당뇨 선별검사::임신 당뇨병

산모 건강 위협하는 임신성 당뇨,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 중요

 

 

 

임신성 당뇨는 임신 중 태반에서 태아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인슐린 작용을 억제시켜 임신성 당뇨를 일으킨다.

정상 임산부는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지만 임신성 당뇨병이 생긴 임산부는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할 만한 인슐린 분비가 정상에 못 미치게 된다.

 

임신성 당뇨의 증상은 특징적인 증상 따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피로감, 무력감, 쇠약감 등의 증상과 임신성 고혈압 등을 동반한다.

 

임신성 당뇨는 임신 24주에서 28주 사이 기본 혈당검사로 알 수 있다. 기본 검사에서 임신성 당뇨가 의심되면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경구 당부하 검사)를 시행하는데 100mg 포도당을 섭취하고 1시간, 2시간, 3시간 간격으로 매 시간 후 채혈하여 혈당 수치의 기준치 초과 여부를 확인해 확진할 수 있다.

 

임신성 당뇨는 혈당 조절이 원활하지 못해 분만 예정일 보다 4~8주 전에 원인 불명의 태아사망의 빈도가 높고, 4.5kg이상 거대아, 신생아 저혈당증, 저칼슘증, 고빌리루빈혈증, 황달, 적혈구 과다증, 신생아 호흡곤란 등이 유발될 수 있다.

 

임신성 당뇨를 겪은 여성의 경우 20년 이내 당뇨병이 발병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자녀들에게 비만과 당뇨병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임신성 당뇨병은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하면 태아 사망률은 일반 산모와 큰 차이가 없다.

 

임신성 당뇨는 혈당 조절을 위한 식이요법, 운동요법, 인슐린 요법 등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전문의와 상담후 적절한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혈당은 공복에 95mg/dL 미만, 식후 1시간후 140mg/dL 미만, 식후 2시간 120mg/dL 미만이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후에도 혈당 조절이 원할히 되지 않을때는 인슐린을 투여하며, 경구용 혈당 강하제는 임신중에는 거의 사용을 하지않는다. 그리고 배속 태아의 상태 감시와 성장도를 평가해야 하며, 분만 후에는 신생아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임신성 당뇨는 예방이 쉽지는 않아 고위험군의 선별이나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다. 무조건적으로 저열량 식이를 하기 보다는 적절한 영양 섭취가 중요하며, 열량 제한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이 당뇨병 발생의 위험 빈도를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