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육아정보

수족구병 면역력 약한 영유아 감염주의

수족구병 면역력 약한 영유아 감염주의

봄철 영유아 건강관리법
 

 

족구병은 장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그 중 콕사키바이러스 A16, 엔테로바이러스 71에 의해 흔히 발병된다.

 

수족구병의 증상으로는 선홍색 반점이나 수포가 손, 발, 입속에 발생한다. 후유증으로 뇌수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
수족구병은 며칠간 발열증세와 입과 목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 때문에 물을 들이키는데 어려움이 있으면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수족구병은 대변이나 침, 가래,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감염되며, 면역체계가 완전하지 않은 영유아에게 발생하기 쉬우며, 감염력 또한 강력하므로 각별히 주의가 요구 된다.

 

수족구병은 면역력이 약한 6세미만 영유아들이 주로 걸리는데 전염성이 매우 강하여 아이가 다니는 보육시설을 통해 걷잡을 수 없이 번져나가는 특징이 있으므로 손씻기 등 수족구병에 대한 교육과 예방이 반드시 필요하다.

 

수족구병은 대부분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장 바이러스는 대게 20여 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장 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장에서 번식하여 대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오염된 물이나, 또는 청결하지 않은 손 등을 통하여 전염이 되며, 호흡기를 통하여 전염이 될 수 있다.

 

영유아의 면역관리를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음식을 가려 먹이고, 수돗물은 끊여 먹여야 하며, 평소 신체 활동량을 늘리고 적정량의 햇빛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반드시 외출 후에는 비누로 깨끗이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하는 생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


 

 

 

 

 

답십리소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