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육아정보

2~3개월 아기성장발달 - 옹알이를 시작해요

2~3개월 아기성장발달

옹알이를 시작해요

 

 

 

성별

신장(cm)

체중(kg)

수유량

남아

59.0

5.82

분유 160ml X 5회

모유 3시간 간격

여아

58.0

5.49

 

 

우리 아기의 성장발달

 

손을 바라보며 놀기 시작한다

꼭 오므리고 있던 손이 펴지면서 장남감을 잠시 쥐기도 한다. 엎드려 놓으면 머리를 가슴 위까지 들 수 있으며, 제법 엎드려 노는 시간인 늘어난다.

아기 성장발달

 

옹알옹알 옹알이를 한다

기분에 따라서 방긋 웃기도 하고, 기분이 좋으면 소리를 지르면서'아아', '우우' 등과 같은 옹알이를 시작한다.

이때 엄마가 말을 걸어주거나 옹알이를 따라하면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된다.

 

생활 리듬을 갖는다

낮에 깨어 있는 시간이 점점 늘고 밤에도 5~6시간 정도 깨지 않고 계속 잔다. 변을 보는 횟수도 중어들며, 아기에 따라 1~2일에 한번 보기도 한다.

 

 

Check Point

아기성장발달에 따른 돌보기 포인트

  

   서서히 밤중 수유를 횟수를 줄인다

   이 시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수유간격이 정해진다. 자기 전에 충분히 멱여 재우고, 밤에 6시간 정도로 수유 간격을 조절하면 아기도

   푹 잘  수 있어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된다. 엄마도 쉴 수 있어 일석이조.

 

아기 성장발달 - 밤중수유

 

   말을 걸고 놀아 준다

   아직도 하루 중 18~20시간은 잠자는데 보내지만 조금씩 깨어 있는 시간이 늘어나 엄마의 눈을 맞추면서 놀 수 있다.

   엄마가 말을 걸어주거나 알려주면 기분이 좋아 웃거나 소리도 낸다. 옹알이를 할 때 엄마가 반응을 보이고 말을 걸면 아기의 언어발달

   에  도움이 된다.

 

아기 성장발달 - 놀아 주기

 

 

   기본적인 생활 리듬을 만들어 준다

   이 시기부터는 먹고, 놀고, 운동하는 등 규칙적인 습관을 들일 수 있다. 낮에는 일광욕이나 놀아 주면서 낮의 리듬을 느끼게 하고,

   밤에는 조용하고 너무 환하지 않게 실내환경을 조성해 밤의 리듬을 느끼게 한다.

 

   피부 관리에 신경 쓴다

   생후 2개월이 되면 땀구멍이 발달해 더우면 땀을 흘리기 시작한다. 땀띠나 기저귀 발진, 습진 등 피부염이 잘 생기므로 옷을 얇게

   입히고, 서늘하면 한 겹 더 입혀준다. 매일 목욕을 시키고, 날씨가 덥다면 하루에 2회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