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육아정보

7~8개월 아기성장발달 - 혼자서 기어 다녀요

 

 

7~8개월 아기성장발달

혼자서 기어 다녀요

 

 

 

성별

신장(cm)

체중(kg)

수유량

남아

70.4

8.74

분유 180ml X 4~5회·이유식 2회

모유 4시간 간격·이유식 2회

여아

69.1

8.25

 

 

우리 아기의 성장발달

 

무릎으로 기어 다닌다

대부분의 아기가 혼자 앉을수 있고,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놀기도 한다. 엎드려서 배로 기기 시작해 배를 들고 무릎으로 가다가 혼자 설 수 있는 단계에 이르면 무릎을 세우고 기게 된다. 행동 범위가 훨씬 넓어져 엄마가 잠시도 한눈을 팔 수 없는 시기다. 

 

 

두손으로 물건을 잡는다

손놀림이 발달한다. 한 손에 쥐었던 장난감을 다른 손으로 옮겨 쥘 수 있고,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주울 수도 있다. 옆에 있는 물건을 잡으려고 손가락을 폈다 오므리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젖병을 잡고 혼자 먹을 수 있다.

 

좋고, 싫음이 분명해진다

생각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을 내고,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뺏으면 놓지 않으려 하며 울음을 터뜨린다. 상황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시기이다.

 

 

말귀를 알아 듣는다

이 시기의 아기는 말은 못하지만 언어 이해 속도가 빨라지면서 말귀를 조금씩 알아 듣는다. "만세"또는 "안녕"하며 을 들면 아기도 함께 손을 들고, "엄마 어디 있나~?"라고 하면 엄마 얼굴을 쳐다본다. 

 

Check Point

아기성장발달에 따른 돌보기 포인트

  

   혀로 으깰 수 있는 음식을 준다

   이유식에 어느 정도 익숙해져 하루 2회 이유식을 먹는데 어려움이 없다. 이 시기는 중기 이유식을 시작해도 되는데, 혀로 으깨면 삼킬

   수 있는 연습을 시킨다. 두부, 삶은 감자, 찐 야채 등을 부드럽게 으깨거나 잘게 썰어 준다. 

 

 

  

   컵으로 먹이는 연습을 한다

   서서히 젖이나 젖병을 떼야 한는 시기다. 그러기 위해서는 숟가락이나 컵으로 먹는 연습을 한다. 처음에는 컵에 물이나 과즙 등을

   조금만 넣고 엄마가 잡고 천천히 마시게 한다. 손잡이가 양쪽으로 달린 컵이 좋다. 흘릴 것에 대비해 턱받이를 해주면 좋다.

 

   

 

   밤에는 10시간 이상 재운다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위해 낮잠은 하루 1~2회 정도 정해진 시간에 재운다. 밤에는 적어도 10시간 이상 자야하며,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생기도록 유도한다.

 

   안전사고를 미리 예방한다

   배밀이를 하거나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집안 구석구석 돌아다니지 않는 곳이 없다. 위험한 물건은 미리 치우고, 바닥에 단추나 동전

   같은 것이 떨어지지 않았는지 세심하게 신경쓴다.(주어 먹으면 큰일나요~)

 

   소리 나는 장난감을 준다

   이 시기 아기가 좋아하는 것은 북이나 나팔, 템버린 등 소리 나는 장난감이다. 아직 능숙하게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는 못하지만 소리를

   들으면 즐거워한다. 엄마가 곁에서 나팔을 불면 아기는 흥미를 보이며 다가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