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정보

삼차신경통

 삼차신경통 심하면 안면마비로 발전할 수 있다. 삼차신경통이란?

 

삼차신경통

 

삼차신경통은 안면부의 삼차신경(Trigeminal Nerve)이 지배하는 영역에 칼로 도려 내는 듯한 통증, 전기 충격과 같은 통증, 순간적인 발작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을 일컫는다. 삼차신경은 감각과 운동 신경으로 된 혼합신경으로 안면, 구강, 코의 점막, 혀의 감각, 눈물과 침샘의 분비, 각막 과 결막 반사(저작근)를 지배하는 신경이다. 삼차신경통은 보통 수면중에는 통증이 없고 아침에 심하게 나타나며 증세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삼차신경통의 원인은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외상으로 삼차신경, 뇌신경, 기타 구조물의 손상, 뇌종양, 다발성경화증, 혈관질환, 대상포진의 감염, 중이염, 바위뼈 꼬지 감염에 의한 것이다. 심차신경통은 대부분 원인을 찾기 어려운 질환으로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검사(MRI)를 통해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삼차신경통

 

삼차신경통의 일반적인 증상은 평상시와 달리 얼굴의 감각이 둔감해지고 저작근이 약화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근육통에 비해 통증의 강도가 매우 심한 것이 특징이다. 삼차신경통은 대부분은 다른 뇌신경의 부전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간혹 치통으로 오인하고 치과에서 발치 및 신경치료를 했음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환자가 많다.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고 세수, 면도, 음식물 섭취 및 대화시에도 통증이 있고 때론 바람만 스쳐도 소스라치게 통증을 느낀다. 또한 통증의 정도가 매우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하는데 경우에 따라 극심한 통증을 느끼다가 통증이 사라지는 무통기를 겪기도 한다. 삼차신경통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으며 계절적으로는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것으로 조사된바 있다.

 

삼차신경통의 치료는 카바마제핀(Carbamazepine)이라는 항경련제가 통증의 완화에 효과적인 약물이라 한다. 투약 치료외에 신경차단술 및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수술적 방법은 재발 및 일시적 복시, 저작근 약화 등의 부작용이 있는 점을 감안하여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선택적 치료를 요한다. 좀더 정확한 치료 및 수술방법 등의 정보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홈피에서 조회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