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Interests

요양병원차등제::간호등급차등제::건강보험요양급여비용

 

건강보험 요양급여 비용

 

2016년 건강보험요양급여비용의 내역 개정

유형별 분류

점수당 단가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3호에 따른 의료기관 중 병원, 요양병원 및 종합병원

71.0원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1호에 따른 의료기관 중 의원

76.6원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1호 및 항 제3호에 따른 의료기관 중 치과의원 및 치과병원

79.0원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1호 및 항 제3호에 따른 의료기관 중 한의원 및 한방병원

77.7원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2호에 따른 조산원

117.1원

「약사법」 제2조 제3호에 따른 약국 및 같은 법 제 91조에 따른 한국희귀의약품 센터

77.4원

「지역보건법」 에 따른 보건소,보건의료원 및 보건지소와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에 따라 설치된 보건진료소

74.9원

 

간호등급차등제

 

요양병원차등제 신고, 간호등급차등제 관련 2016년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 관리 파일이다.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 신고와 관련해 등급 산정을 위한 의사 현황, 간호사 현황, 환자 현황, 기타 인력 현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의사 등급 및 간호 등급이 계산되며, 평가항목의 결과 및 가산율, 가산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총가산금액과 환자인원별 총가산금액이 계산된다.

 

의사등급 기준, 간호등급 기준을 표로 정리하여 환자 대비 인력 비율, 가산율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현황의 시트별 사용 방법이 간력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입력하면 된다.

 

 

 

요양병원차등제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 등급산정 현황 시트다. 1분기~4분기까지 분기별 평가분기를 설정하면 평가시작일과 종료일이 자동 설정된다. 상단 노란색 셀의 각 버튼을 클릭하면 입원환자현황, 의사인력, 간호인력, 기타인력 등의 시트로 이동한다.

 

간호등급차등제

 

요양병원차등제 입원환자 현황 시트. 분기, 평가시작일 및 종료일 등은 자동 설정이며, 건강보험, 의료급여, 자보, 산재, 기타 등 전월 입원 환자수를 입력한다. 그리고 각 일자별로 입원환자수와 퇴원환자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합산되어 평가 기준일별 입원환자 합계를 확인할 수 있다.

 

요양병원차등제

 

입원환자 시트의 하단 평가기준일별 입원환자 합계 현황. 요양병원 차등제 신고시 참고하여 신고하면 된다.

 

의사등급

 

의사등급을 산정하기 위한 의사인력 현황 시트. 전문의, 일반의 구분 및 상근 여부를 입력한다. 상근여부는 주 40시간과 주 20시간으로 구분되며 주 40시간 근무 의사는 '1'을 입력하고 주 20시간 근무 의사는 '0.5'를 입력한다. 퇴사일 또는 판정종료일은 자동값이 설정 되어 있는데 퇴사자의 경우 퇴사 일자를 입력하면 된다. 휴가를 시행했다면 휴가 시작일과 종료일을 입력한다.

 

간호등급 차등제

 

간호등급을 산정하기 위한 간호인력 시트. 인력구분을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로 입력하고 입사일과 퇴사일을 입력한다. 분기의 각 월 15일 이전과 이후 근무 여부를 입력해 주어야 하는데 15일을 기준으로 근무하고 있다면 '1'을 입력하고 퇴사했다면 '0'을 입력한다.

 

요양병원 차등제

 

기타인력 가산을 산정하기 위한 기타인력 시트.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의무기록사, 물리치료사를 각기 입력해 주면된다. 입사일을 입력하고 퇴사자는 퇴사일을 입력하면된다. 판정 종료일자는 자동설정되어 있다.

상기 요양병원 차등제 신고를 위한 요양병원입원료차등제 관리 파일은 차등제 신고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바라며 기타 오류 및 수정 사항은 이메일 또는 supervitamin블로그 방명록등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