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Interests

2017건강보험요양급여수가::간호등급차등제::요양병원차등제::의사등급

건강보험의료급여수가



2017년 건강보험요양급여비용의 내역 개정


유형별 분류

점수당 단가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3호에 따른 의료기관 중 병원, 요양병원 및 종합병원

72.3원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1호에 따른 의료기관 중 의원

79.0원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1호 및 항 제3호에 따른 의료기관 중 치과의원 및 치과병원

80.9원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1호 및 항 제3호에 따른 의료기관 중 한의원 및 한방병원

80.0원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2호에 따른 조산원

121.4원

「약사법」 제2조 제3호에 따른 약국 및 같은 법 제 91조에 따른 한국희귀의약품 센터

80.1원

「지역보건법」 에 따른 보건소,보건의료원 및 보건지소와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에 따라 설치된 보건진료소

77.1원



요양병원등급차등제


간호등급 차등제, 요양병원 등급 신고 등과 관련해 2017년 요양급여비용 수가를 적용한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 관리 파일이다. 매분기 입원료 차등제 신고와 관련해 등급 산정을 위해 입원 환자 현황, 의사 현황, 간호사 현황, 기타 인력(약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사회복지사, 의무기록사)현황을 입력하면 의사 등급 및 간호사 등급이 자동 평가되며, 평가항목의 결과 및 가산율, 가산 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총가산금액과 환자인원별 총가산금액을 계산해 확인할 수 있다.


 



간호인력차등제


메인 페이지인 등급 산정 현황 시트다. 먼저 적용 분기 시작 년도를 입력하면 시작일과 종료일, 간호사 평가 기준일이 변경된다. 평가분기(1~4분기)를 체크하고 입원환자, 의사인력, 간호인력, 기타인력 버튼을 클릭해 해당 시트로 이동후 각 현황을 입력하면 등급 산정이 시작된다.


간호등급 신고


입원환자 현황(차등제 신고시 참고 또는 첨부) 시트는 먼저 전분기 마지막 일자 (전분기 마지막일자 : 14일)의 입원환자 현황을 입력한다. 그리고 일자별 입원, 퇴원 환자 숫자을 입력하면 하단 집계표에 자동 집계된다.


의사등급


의사등급 산정 현황 시트는 전문의, 일반의를 구분하고 상근 여부를 입력하면 된다. 전문의 구분은 8개과(내과, 외과, 신경과, 정신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유관 전문의 일때 적용 한다. 상근 여부는 주 40시간, 주 20시간으로 구분되며 주 40시간은 "1"을 입력하고, 주 20시간은 "0.5"를 입력하면 자동 계산된다. 판정종료일은 자동값으로 퇴사자 발생시 퇴사일만 입력한다. 근무일수 계산을 위해 퇴사일과 휴가 시작 & 휴가 종료일을 입력한다. 하단 3개월 평균 의사수를 자동 집계한다.


간호인력 등급차등제


간호 등급 현황은 인력구분란에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로 구분해 입력 한다. 입사일과 퇴사일 입력은 의사 등급 현황과 비슷하나 판정기준일을 별도 입력해야 한다. 분기 매월 15일자에 근무여부에 따라 산정되는데 근무했으면 "1" 퇴사했으면 "0"을 입력한다.


간호등급차등제


입력을 완료하면 하단에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의 3개월 평균값과 간호인력수의 합계값이 집계된다.


요양병원분기신고


기타 인력은 약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의무기록사, 사회복지사의 근무 여부와 근무일수에 따라 가산을 적용받는다. 각 인력의 직종을 구분해 입력하고 입사일과 퇴사일을 입력한다. 판정종요일자는 자동 설정되어 있다.


요양기관분기신고


근무 여부에 따라 하단에 3개월 평균 값이 자동 집계된다. 상기 요양병원 차등제 관리 파일은 차등제 신고를 위해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바라며, 기타 오류 및 수정 사항은 방명록 또는 메일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