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임신&출산

임신중독::임신중독증::임신중독합병증

임신중독증::임신중독::임신중독 합병증

급격한 체중증가, 임신중독증 가능성 의심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분비의 변화, 신체활동 저하에 따른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아 임신중 특수한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대표적으로 임신중독증과 임신성 당뇨이다.

 

임신중 올바른 생활습관 등의 적적한 임신 관리가 필요한데 임신중 몸에 변화를 체크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임신중독증 - 임신성 고혈압

임신중독증이란?

임신중독증이란 임신과 합병괸 고혈압성 질환을 이르는데 임신 중 혈압이 상승하고 단백뇨를 보게 되는 자간 전증으로 발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임신 전부터 고혈압이 있었거나 20주 이전에 고혈압이 발견되는 경우를 만성 고혈압이라하고,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에 생겨 출산 후에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임신성 고혈압은 발작, 경련, 혈액응고증을 유발할 수 있고 신장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으로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임신중독증은 원인이 매우 다양한데 착상 이후 발달단계에서 태반으로 혈류 공급에 장애가 생겨 산모와 태아의 혈관에 손상까지 주게 되어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임신 전 고혈압, 당뇨가 있었던 산모라면 임신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아 임신 전 정기검사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받아봐야 한다.

 

임신중독증 합병증

임신중독증은 산모와 태아에게 사망의 원인 되는 심각한 질환으로 태아의 경우 분만하는 것이 치료를 하는 것이다. 이는 조산의 큰 원인이되며 조산에 따른 여러 가지 신생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임신중독증의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산모는 발작 경련을 일으키기도 하며, 간 파열, 뇌출혈, 실명 등과 같은 심각한 합병을이 생길 수 있어 조기 진단과 평소 임신중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임신중독증 예방법?

임신중독증을 예방하기 위해 음식을 싱겁게 먹고 심신을 안정시켜 항상 편안한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임신중 체중관리에 힘써야하는데 체중 변화에 맞는 가벼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는것이 임신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산전 검사를 위해 산부인과 방문하는 경우 매번 혈압과 소변검사를 시행하여 증상 유무를 확인하고 임신 전 당뇨나 고혈압, 비만이 있는 경우 미리 전문의와 상담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